식이섬유의 기능

반응형
반응형

식이섬유 정의

식이섬유의 정의는 여러번 수정되었습니다. 오늘날에는 '인간의 소화효소에 의해서 가수분해 되지 않는 식품중에서 난소화성 성분 모두'입니다. 식물성과 동물성으로 구분됩니다.

 

1. 종류

1) 식물성 식이섬유

수용성과 불용성으로 나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에는 수용성 펙틴, 검류, 해조다당류, 다당류 유도체가 있습니다. 불용성 식이섬유에는 펙틴, 셀룰로오스, 헤미셀룰로오스, 리그닌이 있습니다.

 

2) 동물성 식이섬유

키틴, 키토산 등이 있습니다. 게, 새우껍질, 오징어 등에 들어 있습니다. 키틴은 갑각류의 게 껍질 같은 생물이 외부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방어체 부분이나, 연체동물의 연골에 들어있는 성분입니다. 키틴은 게, 새우껍질, 곤충류 표피, 조개류, 오징어의 뼈, 버섯의 세포벽등 널리 분포하고 있는 동물성 식이섬유입니다.
키토산은 키틴이 인체에 잘 흡수되도록 가공한 것입니다. 친수성이 좋아, 흡수율이 좋고, 계면활성력과 지방질과 결합하는 성질이 있어 지방을 약 200% 정도 흡수합니다. 키토산은 분말로 무색, 무미, 무취의 천연 고분자 다당체로 약간 떫은 맛이 있습니다. 

키토산의 체내 기능은 ① 체내에 과잉된 유해 콜레스테롤을 흡착, 배설해서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② 혈압상승의 원인이 되는 염화물 이온의 체외 배출을 쉽게 만들어 줍니다. ③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작용을 합니다. 또한 식품과 의료산업에 이용되는 등 활용 범위가 광범위합니다.
 

 

2. 특징

식이섬유 자체는 인체에서 소화되지 않지만, 위 → 소장 → 대장으로 이동하는 사이에 다른 영영소의 소화 흡수에 영향을 줍니다.
① 식이섬유는 보수성이 높아 포만감을 주고, 변을 20~30%가량 증가시키며 변을 묽게 만듭니다. 그래서 섬유질 섭취시 물을 많이 마셔야합니다. 물을 같이 많이 마시지 않으면 오히려 변비가 심해집니다.
② 소화기관내에서 부피가 팽창한 식이섬유는 발암물질을 흡착하고, 음식물의 소화관 통과시간을 단축시켜서 발암물질이 장내 체류하는 시간을 줄여줍니다. 그리고 발암물질을 희석해서 장과의 접착을 방해하므로 대장암, 대장용종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③ 장내 유익한 균의 증식에 도움이 됩니다.
④ 소장과 음식물의 접촉면을 줄여서 당이 빠른 속도로 혈액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래서 당 대사의 속도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흡착해서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치를 저하시킵니다. 이로 인해 고지혈증, 동맥경화, 고혈압, 담석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생리적 기능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이유이기도한 식이섬유의 생리적 기능은 매우 중요합니다. 위액 분비를 촉진시키고, 장의 포만감을 크게해줘서 배고픔을 감소시킵니다.
비만한 사람에게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므로 위를 비우는 시간이 지연되고, 배고픔을 저하시켜서 체중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수분 결합력이 있어 변의 부피와 무게를 증가시키고, 변을 부드럽게 만들고, 정장작용을 좋게하여 배변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변이 장내에 오래 묵히는 걸 줄여서 유익한 미생물의 증식이 잘 되고, 발암 유도물질 중 하나인 암모니아의 농도를 낮추어줍니다. 식이섬유를 적게 먹게되면 대장의 활동성이 저하되여 장 내용물이 오래 장내에 머물면서 수분이 제거되므로 변의 양이 줄고, 딱딱한 상태가 됩니다.

식이섬유는 대장에서 담즙산의 재흡수를 방해하기에 담즙의 양이 감소하며, 부족한 담즙을 생성하기위해 혈청 콜레스테롤이 사용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수용성 식이섬유는 대변으로 배설되는 담즙의 양을 늘리고, 담즙산의 재흡수를 방해하여 혈청과 간의 콜레스테롤의 사용을 촉진시켜서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수분을 흡수하여 겔을 형성해서 탄수화물의 흡수를 지연,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천천히 음식이 소화됨으로 급격한 혈당 상승이 억제됩니다. 따라서 인슐린 예민도를 높여서 당뇨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으로 당뇨환자의 인슐린 양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4. 식이섬유의 권장 섭취량
수용성과 불용성 식이섬유의 섭취 비율은 1:3 정도이며, 장내 유효세균 번식을 도우며, 만성 변비환자의 쾌변을 위해서는 1일 5g 정도 섭취해야한다고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가공 방법과 섭취 방법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사과 1개의 식이섬유 함량이 2.75이지만, 사과로 만든 주스는 0.7g으로 낮아집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기질의 기능 - 주요 무기질  (0) 2020.05.18
허브의 종류와 기능  (0) 2020.05.18

Designed by JB FACTORY